5대 추진 전략 | 주요 현황 | 세부내용 |
---|---|---|
일류 박물관고을 만들기 평가인증제 대비 |
- 2021 영월군 공립박물관 인증평가 1위(68.1점) - 소장품 3,184점 |
■ 인증평가 대비 사항 - 박물관운영위원회 개최 및 피드백 - 세부지표 중 소장품정보관리, 조직 및 인력관리, 관람객 관리가 미약함 ■ 기본기능 충실 - 라디오스타박물관의 정체성 확보(주민 애환 콘텐츠, 미디어 기능) - 수장고 시설 확충 - 전시실 부족에 따른 확장 ■ 특화기능 활성화(1박물관 1특성화 영역) - 젊은 층 대상의 현대미술작품 전시 강화 및 복합예술공간의 특성화 - 교육, 세미나, 체험프로그램의 특성화, 다양성 및 활성화 촉진 ■ 확장기능 확산 : 주민거점공간 + 자율적 참여 - 복합문화카페 등 주민소통 공간 확보 - 기업참여 공유 공간 |
2트랙 (박물관 및 테마관광 벨트화) |
역사 · 문화분야 박물관벨트 영월읍 관광 활성화 |
■ 박물관고을 벨트화 - 박물관고을 영월 공동 홍보 참여 - 영월군 박물관(영월미디어기자박물관, 동강라디오스타박물관, 단종역사관, 난고김삿갓문학관 등) 연계 상호 연계프로그램 개발 및 추진 - 자원 및 이야기 지도 제작 및 홍보 ■ 테마관광 벨트와 - 주변 자원 및 관광지 연계 테마관광 벨트화 추진(영월향교, 금강정, 금강공원길, 별마로천문대 등) - 박물관 영월읍 대표 방문자센터 구축 |
3화 (스마트화 / 생활화 / 세계화) 융복합 전략 |
주민참여형, 스마트/세계화 |
■ 박물관 스마트화 - 박물관 현자 스마트화 : 키오스크, 트릭아트, 포토존 ■ 박물관 세계화 - 국제 교류전, 세미나, 포험 활성화 -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안내시스템 구축 |
4단계 - 성장사다리형 지원 |
- 현 발전단계: 3단계(지속적인 성장) - 민간위탁경영 중 (라디오스타사회적 협동조합) |
■ 박물관 스마트화 - 박물관 현자 스마트화 : 키오스크, 트릭아트, 포토존 ■ 박물관 세계화 - 국제 교류전, 세미나, 포험 활성화 -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안내시스템 구축 |
O2O - 홍보마케팅 고도화 |
- 공동홍보 마케팅, 자체 홍보 전략 |
■ 오프라인 홍보마케팅 - 유니버설 디자인의 각 이정표 / 안내판 조성 - 박물관고을 캐릭터 개발 및 문화상품 연계 활용 ■ 온라인 홍보마케팅 - SNS, 라이브커머스 등 온라인 홍보마케팅 시스템 |